THE KOREAN NAVIGATION INSTITUTE

인사말

home arrow 학회소개 arrow 인사말
회장 오 창 헌
항행(Navigation), 미래 첨단 항행기술 및 서비스 기술을 선도하는 한국항행학회

존경하는 한국항행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인류의 발전과 함께해온 항행기술은 최근 UAM(Urban Air Mobility)을 비롯한 자율 비행 부분에 대한 개발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제는 지구에 국한된 한계를 벗어나 무한한 우주공간으로 그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항행기술이 고도화되면서 자율항행이라는 인류의 꿈이 그 실현을 눈앞에 두게 되었으며, 관련 학문의 발전도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의 중심에 한국항행학회가 자리하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항행 관련 분야의 연구 및 학술활동, 연구개발, 정책연구 등을 통해 국가 항행관련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학회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항행학회가 항행 관련 분야의 최고의 학회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저는 금년 한 해 회원 여러분과 함께 다음과 같은 4대 중점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전문성 강화 및 내실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미래 최첨단 항행기술 및 관련 서비스기술을 선도하는 학회로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국가 항행 관련 분야의 연구 및 학술활동을 활성화하고 관련분야의 전문가 인적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논문지의 학술적 가치를 높이기고 양적으로도 확대해 나가겠으며, 종합학술발표대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참여 계층을 다양화하고 운영을 체계화하겠습니다. 특히, 전문연구회를 활성화하여 포럼/워크숍 개최를 통해 학회로서의 학술적 위상을 강화하고 전문가 인적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학회 논문지 등재지 유지 및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논문지의 게재 편수를 증대시키고 게재 논문의 질을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논문지 발간 횟수를 증대하여 투고자의 편의성 제고 및 게재 기간을 단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지의 학술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우수논문을 확보하고 논문 투고자 수 및 지역분포를 확대하겠으며, 특히 국제 인적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외국인 논문투고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셋째, 학회 회원 서비스 다양화 및 회원 저변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차세대 항행 관련 분야의 전문가 포럼 및 워크숍 개최를 통해 다양한 학술서비스를 제공하고 학회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학회의 다양한 학술행사 및 정보가 회원들에게 신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운영을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융합시대에 맞게 디자인, 인문사회 등 타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도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회원 간의 교류 및 친목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다양한 활동에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회원 간 교류 및 친목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전문연구회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별, 주제별로 학술적 의견을 교류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는 다양한 장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항행 관련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한국항행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engagement)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24년 새해, 항상 건강하시고 그 어느 해보다 큰 소망 이루시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한국항행학회 회장 오창헌

TOP